‘한국설교학회’를 방문해주신 여러분 모두를 환영합니다.
‘한국설교학회’는 한국교회의 보다 성경적이고 신학적이며 목회적인 설교를 위해 2005년에 창립된 설교를 위한 최초의 범교단적 학술 단체입니다. 본 학회는 지난 18년 동안 창립 정신과 가치를 구현하기 위해 매년 정기 학술대회를 개최하고 학술지 <설교한국>을 발행해 오고 있습니다. 최근 <설교한국>이 한국연구재단으로부터 등재후보지로 승격된 것은 그간의 여정이 맺은 결과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21세기의 급변하는 시대-문화적 도전들은 한국교회를 바닥없는 수렁으로 빠뜨리고, 교회는 내적으로 신앙의 맹신성과 구조적 패쇄성을 극복하지 못한 채, 목회자들의 시대착오적 권위주의와 도덕적 해이는 더욱 심화되어 갑니다. 이러한 현실은 교회를 사회적 불신을 넘어 사회적 혐오의 대상으로 전락시키고 있습니다. 어느덧 교회의 말은 거리에 밟히는 소금처럼 신뢰하지 못하는 말이 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더욱 회의적인 것은 그러한 위기의 근본 원인을 뚜렷이 감지하지 못하는 데 있습니다.
교회의 생명력은 복음의 말씀에 있습니다. 교회는 성경이 증언하고 교회가 선언하는 그리스도의 소식으로 탄생하고 섭니다. 진실되고 참된 말씀이 메마른 뼈가 된 교회를 생기 돋게 합니다. 모쪼록 ‘한국설교학회’가 시대의 정신을 각성하는 말씀의 봉사자가 되고 교회의 깨어있는 지성이 될 수 있도록 아낌없는 기도와 조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제 9대 한국설교학회 회장 최진봉